오펙(OPEC+) 원유 감산 이유와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
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 뉴스

오펙(OPEC+) 원유 감산 이유와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

by 토깽이은 2022. 10. 8.
728x90

안녕하세요. 오펙(opec)에서 석유 하루 생산 200만 베럴을 감산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오펙도 아니고 오펙+는 어떤 기구인지에 대한 설명과 이번 결정의 이유는 무엇인지, 세계 경제에 끼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포스팅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오펙+란?

먼저 OPEC+란 어떤 기구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펙+-회의
이미지 출처: 보아코리아

기존에 석유수출국 기구인 OPEC이 있습니다. 사우디 아라비아, 이란, 베네수엘라 등 가입국은 총 13개 국입니다. 

그런데 2018년 미국의 천연가스 생산이 부각되자 기존의 OPEC 회원국이 아닌 러시아, 멕시코 등 비회원국에서 생산하는 석유량도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기존의 OPEC 기구에서 비회원국도 함께 모여 석유 가격과 석유 생산량 등을 함께 조정하고 의논하기 위해 만든 기구가 OPEC+입니다. 

원유 감산 이유

 

지금 전세계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기후 변화 등으로 원유뿐 아니라 다른 원자재 가격의 급등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왜 OPEC+는 석유 생산량을 다음 달부터 하루 200만 베럴을 감산하겠다고 하였을까요?

오펙-비엔나-회의
이미지 출처: Forbe

OPEC+는 다가올 세계 경제 침체로 인해 석유 수요 감소에 대비하여 원유를 감산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아직 경기 침체가 온 상황도 아니고 수요가 감소한 상황도 아닌데 OPEC+가 갑자기 성급하게 이러한 결정을 내린 데에는 정치적인 요인이 작용했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사우디 아라비아 에너지부 장관
사우디 아라비아 에너지부 장관

OPEC+에서는 러시아의 입김이 센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된 상황에서 러시아가 수세에 몰리면서 석유 판매 수입을 늘려야 되는 입장입니다. 또한 전쟁 이후 러시아가 국제 사회에서 고립되고 있는데 러시아가 유가상승을 통해 유럽의 에너지 위기를 고조시켜 대러 견제 여론을 약화시키려는 의도가 있다고도 분석합니다. 그리고 유가를 상승시키면 물가가 올라가는데 이렇게 미국 유럽 등 서방 진영의 금리를 인상시켜 경기 부진을 심화시키려고 하는 의도일 수도 있습니다. 

미국의 강한 비판

 

이런 OPEC+의 감산 결정으로 미국은 사우디 아라비아에 대해 거센 비판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사우디 아라비아는 70여년 동안 에너지 동맹국으로 잘 지내왔습니다. 사우디 아라비아가 미국에 안정적인 원유를 공급하고, 미국은 사우디 아라비아의 안보를 보장해 주는 공생 관계였습니다. 그러나 이번 결정으로 사우디 아라비아가 미국에 등을 돌린 셈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사우디 아라비아와 미국의 관계는 바이든이 지난해 1월에 취임한 이후로 냉랭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바이든 정부는 지금 물가 안정이라는 강력한 목표로 자국의 물가를 잡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원유 감산은 미국의 물가를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11월 미국 중간 선거에서 바이든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백악관-바이든
이미지 출처: 한국 경제

이러한 이유로 백악관은 오펙+의 감산 결정에 대해 러시아의 보조를 맞추는 이기적이로 잘못된 결정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에너지 가격에 대해 오펙의 영향력을 줄이기 위한 법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미 법무 부부 장관은 오펙이나 사우디아라비아 등 회원국들을 미국 연방 법원에 고소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이번 오펙플러스의 감산 결정으로 자국의 전략 비축유를 방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세계 경제에 끼치는 영향

 

세계 경제는 강달러가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 매우 힘든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특히 영국은 이 상황이 지속되고 해결되지 않는다면 외환 위기가 찾아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로젠그렌-경기-침체-물가
로젠그렌-경기 침체 없이는 물가 잡을 수 없다

세계가 강달러와 원유 가격 상승을 함께 겪는다면 세계 경제는 물가 상승의 압력이 더욱 커지게 될 것입니다. 경기 침체 우려와 물가를 안정화시키기 위한 고금리 정책이 함께 간다면 세계 경제는 정말로 대규모의 경기 침체가 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또 다른 의견으로는 이미 오펙플러스 회원국들은 이번 할당량보다 적은 원유 생산을 하고 있어서 이번 결정이 크게 영향이 없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물가와 관련된 상황에서 미국의 압력이 엄청날 것이기 때문에 너무 크게 우려할 상황은 아니라고 하는 외신의 의견도 있습니다. 

반응형

 

한국 휘발유 가격 상승 예상

국내 휘발유 가격은 4주 연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OPEC+의 감산 결정으로 한국은 다시 몇 주 후에는 휘발유 가격이 오를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안 그래도 고물가와 강달러를 겪으며 힘든 상황인데 다시 휘발유 가격도 오른다고 하니 우려스럽습니다. 

휘발유-가격-상승-예상
이미지 출처: 뉴시스

그럼 이상으로 OPEC+의 원유 감산 이유와 세계 경제에 미치게 될 영향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