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로시는 누구인가? 미국 하원 의장 낸시 펠로시에 대한 정보
본문 바로가기
영화배경설명

펠로시는 누구인가? 미국 하원 의장 낸시 펠로시에 대한 정보

by 토깽이은 2022. 8. 5.
728x90

안녕하세요. 토깽이 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미국 하원 의장 '펠로시'가 대만을 방문한 소식에 대해 포스팅하였습니다.
https://smile12.tistory.com/103

펠로시 미 하원 의장 대만 방문 이유와 미국, 중국 반응

안녕하세요. 토깽이 입니다. 지난밤 세계적인 주요 뉴스가 있어서 이렇게 포스팅을 합니다. 바로 미 하원 의장인 '펠로시'가 한국 시간으로 밤 11시 44분쯤 타이베이 쑹산 공항에 도착한 것입니다

smile12.tistory.com

↑↑↑ 펠로시 미국 하원 의장 대만 방문 이유와 미국, 중국의 반응은 위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그렇다면 과연 펠로시가 누구이며, 어떠한 영향력이 있기에 한 나라의 국가 원수도 아닌 국회의원 의장의 대만 방문이 이토록 세계적인 주목을 받는 것인지에 대해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정치 서열 3인자

펠로시는 현재 미국 정치 서열의 3인자입니다.

이미지 출처: 동아일보(바이든 대통령, 해리스 부통령)

일인자는 당연히 대통령 바이든이며, 이인자는 부통령이자 상원 의원장 당연직인 카멀라 해리스.
미국은 부통령이 상원 의원장을 겸직합니다.

이미지 출처: 동아 일보(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

그리고 3인자는 하원 의장인 낸시 펠로시 입니다.
그러므로 펠로시의 행보는 미 의회를 대표한다는 의미와 미국 정치 서열 3위라는 의미로 단순히 국회의원이 방문한 것과는 무게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낸시 펠로시 프로필

1940년에 메릴랜드 주 볼티모어에서 태어나 만으로 82세입니다.
참고로 바이든 미국 대통령 보다도 2살이 많습니다.
아버지가 미 연방 하원의원과 볼티모어 시장을 지냈으며, 그녀의 오빠 역시 볼티모어 시장을 지낸 정치계 가문의 6남 1녀 중 막내딸로 자랐습니다. 종교는 가톨릭이지만 동성애 결혼 등에 찬성을 하는 등 진보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동아 일보(펠로시 부부)

1963년에 결혼하였으며, 남편은 폴 펠로시로 파이낸셜 리싱 서비스라는 벤처 회사를 설립하였으며, 기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두 부부의 재산은 총 1억 1400만 달러(한화 1416억 원) 정도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두 사람 슬하에는 1남 4녀를 두고 있다고 합니다.

펠로시와 역대 대통령들과의 관계

민주당 소속으로 지역구는 샌프란시스코입니다. 2007년~2011년 미국 하원 의장을 지냈습니다.
2019년 다시 미국 하원 의장으로 선출되었으며, 지금까지 최초의 미 연방 여성 하원 의장입니다.

이미지 출처: 조선 일보

조지 W 대통령 시절에는 야당으로써 대통령을 견제하였으며, 오바마 대통령 당선 후에는 대통령을 조력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시절에는 트럼프 연설문을 찢어 버리는 등 트럼프를 견제하는 행보가 이슈화 되기도 하였습니다.
바이든 대통령 당선 이후에는 다시 대통령을 조력하는 역할을 하며 현재까지 미 하원 의장을 하고 있습니다.

펠로시의 정치적 이슈들

먼저 중국의 민주화와 인권 문제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KBS

1989년에 중국 천안문 사건 당시 중국의 무력시위 진압에 대해 비난하는 결의안을 준비하기도 하는 등 중국 정부에서는 그녀를 외교적 기피 인물로 여기고 있습니다. 2019년 북한에 대해서는 북한을 믿지 않으며, 북한의 진짜 의도는 남한의 무장해제하는 의견을 말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미지 출처: 조선일보


조지 부시 대통령 당시 이라크 전쟁을 반대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트럼프의 악수를 거절하고, 연설문을 찢는 등 파격적인 행보로 주목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마무리

미국 내에서는 과감한 행동으로 호불호가 갈리는 인물이라고 합니다.
대만 방문을 마치고 한국에 방문하였도, 한미 동맹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하였다고 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