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르드족이란? 터키와의 관계
본문 바로가기
영화배경설명

쿠르드족이란? 터키와의 관계

by 토깽이은 2022. 6. 15.
728x90

안녕하세요. 토깽이 입니다.

오늘은 최근 터키가 핀란드. 스웨덴의 나토 가입을 반대하는 공개적인 이유였던 쿠르드족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smile12.tistory.com/84

 

핀란드, 스웨덴 나토 가입 이유와 러시아 및 다른 나라의 반응

안녕하세요. 토깽이입니다. 오늘은 나토(NATO)와 관련된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스웨덴과 핀란드가 나토 가입 신청서를 5월 18일에 공식적으로 제출하였습니다. 스웨덴과 핀란드는 오

smile12.tistory.com

핀란드와 스웨덴의 나토 가입 이유와 상황에 대한 포스팅은 위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쿠르드족이란?

쿠르트족은 터키, 이라크, 이란, 시리아 등에 분산되어 거주하고 있는 이란계 산악 민족입니다.

인구는 전 세계에 약 3,300만 명이 있지만 실질적으로 독립국은 이루지 못하고, 위의 국가의 험준하고 고립된 산악지대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경 국제

지도에서 보시는 것처럼 터키에서 제일 많이 거주하고 있으며, 터키에 약 1500만 명이 살고 있습니다.

쿠르드족은 종교가 아닌 사용 언어인 쿠르드어로 민족을 이루고 있습니다.

종교는 전통적으로는 중동 지역의 다신교를 믿었지만, 최근에는 수니파 이슬람교를 믿는 사람이 다수이며, 야지디교 신자도 일부 있습니다.

  

쿠르드족의 배신당한 역사

이미지 출처: 연합뉴스(슬퍼하는 쿠르드족)

쿠르드족은 중세시대부터 오스만 제국의 자치구인 쿠르디스탄이라는 상당 부분 독자적인 거주지역을 형성하면 살았습니다. 그러나 1923년 영국과 프랑스의 로잔 조약에 의해 자의적으로 만들어진 국경선에 의해 터키, 이란, 이라크, 시리아 등으로 분단되어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1) 영국의 배신

제1차 세계 대전 당시 영국은 오스만 제국을 물리치는데 쿠르드족을 끌어들이고, 그 대가로 독립국을 세워준다고 약속했지만, 결국 지켜지지 않고 무산됩니다.

 

(2) 냉전 시절 미국의 배신

1972년 친미 성향인 이란과 친소련 성향인 이라크 간에 국경 분쟁이 일어났습니다.

이때 미국은 이라크 내 쿠르드족을 분쟁에 끌어들였지만, 분쟁이 끝난 후에는 쿠르드족을 철저히 외면했습니다.

 

(3) 이스라엘의 배신

이스라엘이 이란에 거주하는 쿠르드족을 이용하여 이란을 견제하려고 했으나, 이를 알아차린 이란은 쿠르드족에게 가혹한 복수를 하였고, 이스라엘은 이를 외면했습니다.

 

(4) 아르메니아 학살에 가담

쿠르드족이 차별과 가혹함만 당한 것은 아닙니다.

쿠르드족 역시 오스만 제국이 아르메니아 학살을 했을 때 아르메니아 학살에 가담하기도 하였으며, 동시에 쿠르드족 역시 학살을 당하기도 했던 비극적인 역사가 있습니다.

 

(5) 트럼프의 배신

최근에는 IS 격퇴에 미국이 쿠르드족을 가담시키고 시리아 북동부 지역에 쿠르드족을 위해 미군 주둔을 약속하였지만, 2019년 트럼프는 더 이상 막대한 돈을 지원할 수 없다며 미군을 철수시키고, 터키는 이를 틈 이 지역에 거주하는 쿠르드족에게 포격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특히나 터키와 사이가 안 좋은 이유는?

터키에 거주하는 쿠르드족 중 쿠르드족의 독립을 격렬히 지지하는 세력인 PKK가 있습니다.

이 세력은 터키에서 눈엣 가시 같은 존재이며,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제1차 세계 대전 때 오스만 제국과 싸웠던 역사가 있습니다. 그 후에도 계속 격렬히 독립을 주장하며, 쿠르드족은 터키에 대항하여 게릴라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터키 관광업에도 막대한 손실을 입기도 하였으며, 터키에서 PKK는 무장 테러 세력으로 규정합니다.

그러나 터키 역시 쿠르트족 자치 구역에 댐을 건설하여 거주지가 수몰되게 하는 등의 비평화적인 문제가 있었습니다.

 

스웨덴에 거주하는 쿠르드인

출처: 연합뉴스(쿠르드 출신 정치인)

스웨덴에는 인구의 1% 정도인 약 10만 명에 달하는 쿠르드족이 이민을 가서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웨덴 내 쿠르드족의 목소리를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정치인중 쿠르드족 출신이 6명이기 때문에, 의회 의사결정에 영향력을 주고 있습니다.

터키는 스웨덴에게 PKK 조직원을 터키로 송환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만약 스웨덴이 나토에 가입하려면 만장일치의 조건으로 터키의 동의가 필요한데, 그렇게 되면 지금처럼 쿠르드족 난민을 스웨덴이 받아줄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그럼 이상으로 쿠르드족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