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 의장 내년 금리 인하 할까? 예상 시나리오
본문 바로가기
영화배경설명

파월 의장 내년 금리 인하 할까? 예상 시나리오

by 토깽이은 2022. 8. 31.
728x90

안녕하세요. 토깽이입니다.

잭슨홀 미팅이 한국 시간으로 8월 26일 밤에 진행되었는데요. 

여기서 파월 의장은 시장의 기대와 달리, 앞으로도 인플레이션을 잡는데 주력하겠으며, 연준에 맞서지 말라는 강력한 매파적인 연설을 하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미국 3대 지수와 기술주가 며칠째 하락 중입니다.

출처: 머니투데이(파월 의장)

저는 7월 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가 잘 나왔고, 미국 지수도 반등하고 있어서, 시장의 상승 국면을 기대하였지만, 파월 의장의 연설로 제 기대에 아주 찬물이 끼얹어졌습니다. 그래서 며칠 동안 마음이 매우 뒤숭숭하고, 모든 일이 손에 안 잡히고 있답니다... ㅠㅠ 

출처: 아시아뉴스

파월의 청천벽력 같은 연설로 많은 전문가들은 내년에 미국 기준 금리가 4프로까지 갈 것 같다는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파월이 이 연설을 하기에 앞서 며칠 동안 시장은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는데요. 그렇다면 시장은 그때는 무엇을 근거로 금리 인하를 기대하였는지와, 현시점에서 파월 의장의 연설과 비교 분석해 보았을 때 과연 타당성이 있는지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CPI물가지수 고점에서 내려오고 있음

실제로도 7월에 조사한 CPI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에서 물가 오름세가 꺾인 것으로 나왔습니다. 저 역시도 이 부분을 엄청 환호하였고 낙관적으로 생각했었는데요... 그러나 파월 의장은 연설에서 물가를 안정적으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상당 기간 제약적인 수준의 통화 정책 스탠스를 유지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미지 출처: 중앙 일보

그는 이 정도 물가 지수에 절대 만족할 수 없으며,  과거의 역사에 비추어 보았을 때 금리 인상으로 물가가 살짝 잡혔을 때 금리 인하를 해서 15년간 미국 인플레이션으로 힘들었던 시기를 생각하면 절대 금리 인상 속도를 낮출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2) 원자재 공급의 문제가 인플레이션의 주요 원인

사실 지금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는 원인은 러시아 전쟁에 의한 천연가스 가격 인상, 사우디 석유 감산, 그 외의 거의 모든 원자재 가격의 인상에서 오는 원인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 일보

그런데 이 부분을 단편적으로 금리인상으로만 잡으려고 하면 서민들은 너무나도 고통이 크죠...

하지만 파월 의장은 일부 고통을 감내하더라도 금리 인상 기조를 계속 유지한다고 합니다.

하... 제발 살려주세요 ㅠㅠ

 

(3) 중립금리

연준은 중립금리를 2.25%~2.5% 로 제시하였고, 7월에 이미 이 중립금리에 도달하였습니다.

그래서 시장은 지금 미국이 연중이 제시한 중립금리에 도달하였으므로 향후 추가적인 금리인상 속도는 낮아질 것이라고 기대하였습니다.

이미지출처: 쿠키뉴스

그러나 파월 의장은 지금의 2.25%~2.5% 레벨은 연준이 중장기적으로 가져가고자 하는 기준 금리 수준이라고 하며, 인플레이션이 2%를 훨씬 넘어 있고 고용도 안정적이기 때문에 지금의 중립 금리에서 연준은 멈추거나 낮출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고 하였습니다.

(4) 경기 침체 우려

금리를 계속 인상하면 경제 성장이 둔화되고, 경기 침체도 올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시장에서도 더 이상 금리를 지금의 속도로 올렸다가는 경기 침체가 올 수도 있으므로 파월 의장도 이렇게 금리를 계속 올릴 수는 없을 것이라고 예측하였습니다.

이미지 출처: 매거진 한경

그러나 파월 의장은 이번 연설에서 시장 일부가 고통을 받더라도 물가 안정에 실패하게 되면 그 보다 더한 고통이 올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마무리

파월 의장의 잭슨홀 미팅 연설 이후 미국 3대 지수가 계속 연일 하락 중이고, 내년까지도 기준 금리를 계속 인상하여 기준 금리가 4%까지 도달할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다고 합니다.

저도 이 부분에 있어서 마음이 많이 불안하지만, 미리 걱정한다고 달라질 것이 무엇이 있겠습니까.

시간이 약이라고 생각하고 여기서 다른 방법을 모색해 보고 공부해 보아야죠.

 

그럼 이상으로 내년 금리 인하 가능성(사실상 없음)과 시나리오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